Cloud9 IDE 설치 및 이용 (Ubuntu 기반)

본인은 최근 2년간 Cloud9을 주력 IDE로 사용하고 있다.
Cloud9을 이용해서 다음과 같은 언어들을 개발하고 있다.


  • Front-End: HTML5(bootstrap) + Javascript + Ajax
  • Back-End: Node.js + MongoDB
2년간 사용 소감을 말하자면... 최고다. 더 이상의 IDE가 필요 없었다. 적어도 본인이 하는 영역에서는 말이다.

Cloud9을 사용하는 방법이 몇가지 있는데, 우선 c9.io와 AWS Cloud9와 같이 온라인 서비스에 가입해서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AWS Cloud9의 경우 아직 한국 리전에서는 지원되지 않는다. c9.io의 경우 초기 Node.js를 개발할 때 사용했었다. DNS에 HTTPS까지 지원되어서 아주 편했으나 사이즈가 있는 호스팅 서비스를 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개발한 소스 코드를 Vultr에 올려서 서비스를 시작했다.

본 포스팅에서는 보인이 사용하는 머신(로컬 머신 or 호스팅 머신)에 Cloud9을 설치하고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기술한다. 환경은 Ubuntu를 이용한다.

1. Cloud9 소스 클론
git을 이용해서 Cloud9의 소스를 clone한다. c9sdk 디렉토리로 소스코드가 다운로드 된다.

1
git clone https://github.com/c9/core.git c9sdk
cs

2. 다운로드한 디렉토리로 이동 및 디렉토리 내용 확인
1
2
cd c9sdk/
ls
cs


3. Cloud9 빌드
script 디렉토리로 이동한 후 내용을 확인
1
2
cd scripts/
ls
cs


빌드를 위해 install-sdk.sh 스크립트를 실행한다.
1
./install-sdk.sh
cs

정상적으로 설치되면 Success! 메시지와 함께 node server.js -p 8080 -a : 라는 명령어로 Cloud9을 실행하라는 문구가 나온다. 일단 해보자.
1
node server.js -8080 -a :
cs


node라는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는 문구를 뱉으면서 실행되지 않았다.

조금 살펴보면, Cloud9은 Node.js라는 스크립트 언어로 개발된 프로그램인가 보다. 그래서 실행을 위해선 Node.js(node)를 먼저 설치해야 한다.

좀 더 위로 올라가서, Cloud9을 실행할 때 입력한 명령어를 살펴보면, node환경을 통해 Clod9(server.js)를 실행하고 외부 접속 port는 8080을 사용하겠다는 뜻이된다.

apt-get을 통해 nodejs-legacy 환경을 설치한다.
1
sudo apt-get install nodejs-legacy
cs

다시 Cloud9을 실행해보자. server.js 파일이 있는 root 패스로 이동 후 실행한다.
1
2
cd..
node server.js -8080 -a :
cs

Cloud9이 정상 실행되었으며 http://127.0.0.1:8080으로 접근가능하다는 문구가 출력된다.


브라우저를 실행하고 http://127.0.0.1:8080으로 접속해보자.


Cloud9에 정상적으로 접속 되었다.
우선 좌측을 보면 Cloud9을 설치한 c9sdk의 디렉토리들과 파일들이 표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다루기로 한다.
- 별도의 프로젝트 공간을 만들어서 Cloud9과 연결
- Cloud9 접속 시 ID와 Password를 입력하도록 설정
- Cloud9을 백그라운드로 안전하게 실행히키는 방법
ㅇㄹ


댓글